우당탕탕 개발일지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본문

개발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kyunge_ev 2022. 12. 15. 23:25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

들어가기 앞서...

📚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※ 해당 예시를 통해 SOLID의 원칙을 보충 설명함

  •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, 즉 “객체”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
  • 각각의 객체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(협력)
  •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    • 운전자가 아반떼를 타다가 테슬라 모델3를 타더라도 자동차를 운전하는데 문제가 없다.
    • 운전자가 K3, 아반떼, 테슬라 모델3에 대한 구성과 부품등을 알필요없다.
      기존의 자동차 역할만 잘 유지가 된다면 운전자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.

 

✍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 →  하나의 책임은 모호함  → 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음 /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→ 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
✍ OCP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 →  다형성을 활용하는 것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OCP의 문제점
    • 아래의 코드와 같이 OCP를 활용했지만 JdbcMeberRepository()를 사용하려면 기존 MeberService 클래스(클라이언트 코드)를 변경해야한다. → OCP의 원칙과 부합하지않는다
    • 이 경우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      →  스프링 컨테이너가 해당 역할을 지원해줌
public class MeberService { // 기존코드
 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berRepository ();

}

public class MeberService { // 변경코드
    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
}

✍ 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,
  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  → 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• 예를 들어,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
    이것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하는 것(뒤로 가게 구현하더라도 컴파일은 성공함)
    느리더라도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 가야함

✍ 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,정비 모두 통합해서 큰 인터페이스로 만드는 것 보다
      운전자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하여 사용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도 운전자 클라이언트 /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  •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게됨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✍ 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 “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”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  → 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(역할)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  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    →  운전자는 자동차역할에만 의존, k3나 아반떼인 구현체에 의존하면 안됨

🧐 의존한다?

  • 해당 코드를 알고있다. 코드를 알고 직접 선택한다. 아래의 코드 처럼 MeberService 클래스가 MemoryMemberRepository, JdbcMemberRepository의 코드를 알고만 있어도 DIP의 원칙을 위배하는것이다!
public class MeberService { // 기존코드
		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berRepository ();
}

public class MeberService { // 변경코드
		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		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
 

 

 

✨ 인프런 - 김영한 (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)